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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하기 싫겠지만 우리는 누구나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려는 경향이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와 검찰 수사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 친구를 끊거나 차단했다가 적으로 되돌아가는 경험을 했다. 페졸의 경험은 쓰다. 생각의 차이를 인정하지만, 설득하거나 토론하고 싶지 않고, 단지 내 타임라인에서 그 사람의 글이나 그 사람이 올린 링크를 마주하고 싶지 않을 뿐이다.조선일보 읽는 사람은 조선일보 읽는 사람과 사귄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를 읽는 사람들은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과 어울린다. 광화문과 서초동 거리만큼 한국 사회는 다양한 의견이 충돌하고 대립한다. 여전히 최순실의 태블릿 컴퓨터가 조작됐다고 믿는 사람도 있고, 조 전 장관 가족이 검찰의 희생양이 됐다고 확신하는 사람도 있다. 또 여전히 TV조선만 보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JTBC가 변절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우리는 우리를 규정하고, 우리를 규정하라.우리는 어떤 신문을 구독하지 않도록 JTBC 뉴스와 MBC 뉴스 중에서 선택하고 페틴을 신청하거나 단절하고 우리는 우리의 타임라인을 구성해 관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든 그 선택이 우리의 시야와 사고를 제약하고 새로운 편향을 만들고 편견을 강화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읽는 것이 우리를 규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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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법을 바꾸거나 전쟁을 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 저희는 해시태그를 만들게요.”2019년 11월 한국을 방문한 이선 상주 코만(Ethan Zuckerman)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의 미디어 랩 교수의 말이다.1)주례 코만 교수는 소셜 미디어가 세상을 바꾸어 민주주의의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대통령을 바꾸고 법을 바꿀 수도 있겠지만 사람들을 설득해 토론을 촉발하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단순히 뉴스의 소비자에 그치지 않고 뉴스의 유통과 확산뿐 아니라 뉴스의 생산과 의제 설정을 주도하는 시대다. 소셜 미디어는 연대의 연결 도구가 될 수 있다. 주류 매체가 등을 돌리는 이슈를 끄집어내 토론과 논쟁을 촉발하고 때로는 사람들을 행동으로 이끈다. 다양한 관점과 인식을 공유해 집단 지성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튀니지와 이집트, 스페인, 칠레, 홍콩으로 소셜미디어 혁명이 확산되고 있다.알고리즘을 누가 제어하느냐, 하지만 우리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철저히 상업적 동기와 이윤 창출 알고리즘에 의해 작동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즛카만 교수는 “디지털 공론장을 1,2개에 맡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라고 지적했다. 주례 코만 교수와 MIT미디어 랩이 지난 2017년에 만들어 공개했다 어방(gobo)2)는 상업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오픈 소스의 실험 프로젝트이다. 과거 우리는 평판과 성향에 따라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NPR, FOX를 선택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을 열어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같은 앱을 실행한다. 조선일보 보는 사람과 한겨레 보는 사람의 세계관이 다를 수 있지만 지금은 모두 네이버나 페이스북 앱으로 뉴스를 보는 시대다. 주커먼 교수는 알고리즘은 우리가 보는 것을 제어(control)하지만 우리는 알고리즘을 제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3)​”우리 모두가 경험한 문제는 매일 넘쳐나는 수많은 정보를 어떻게 필터링 하느냐는 것입니다. 불편한 진실은 페이스북과 구글에는 돈을 내는 사람이 고객이라는 겁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상품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주에게 강력한 필터링 툴을 제공하지만, 사용자는 페이스북이 보여주는 것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친구를 끊거나 차단하는 게 전부예요. 그래서 우리는 고보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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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삶 ​ · &39;말세인의 삶&39; = 밑바닥까지 전략한 인간의 삶 ​ · &39;아이처럼 산다는 것&39; = 인생을 &39;유희&39;처럼 사는 상태 ​ · 미쓰다 고노스케의 성공 3대 요소(가난하게 태어난 것 / 허약하게 태어난 것 / 못 배운 것) ​ · 위대한 지성인 = &39;회의가&39;(허무주의가 아니라 다양한 눈으로 세계를 볼 줄 아는 자유로운 정신을. 점심을 먹은 후, 남해(南海) 여행의 첫 행선지로 남해에서 가볼만한 곳 1순위로 꼽히는 남해 독일마을을 방문하였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물론 이사도 많이 다녔지만 말이다. 동안, 두 번의 출생과 세 번의 죽음이 그녀를 지나간다. 나의 위험한 아내 김윤철(최원영) 멋있는 외모아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셰프이자 레스토랑 대표입니다. 같은 격렬한 전투는 줄어들었다. 거의 시모네타를 위한 헌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셨고 달과 별들로 밤의 빛으로 정하셨다 만군의 여호와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이다 아멘 이 질병의 어둠에도 여전히 빛으로 오신 주 예수님이 계신다 가난과 환란의 어둠을 밝히실 빛이신 분이시다 아멘 주여 이 질병의 어둠에 빛을 비추소서 하지만 그 전에 인간의 죄악과 나약함을 회개하고 주께 돌아오게 하소서. 주일과 겹치는 경우 주일을 기립니다. 이후 김익순이 조부임을 알고 굴욕을 느껴 갓을 쓰고 전국을 유랑하였다. 따른 현재의 재난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가는 코로나 19와 기후변화를 통해 누구나 갖는 위기감이다. ​ ​ ​[단풍] ​ [섬에도 시월은 오고 나무들은 안개를 섞어 만든 물감으로 한 계절을 염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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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코만 교수가 일하는 MIT미디어 랩에서 만든 어방은 선택형 필터를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에 구리 게이트 서비스 4)이다. 작동 방식은 간단하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 번씩 테스트해 볼 것을 권한다. 회원으로 가입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링크하면 통합된 뉴스피드가 뜬다. 여기서 심각성(seriousness), 무례함(rudeness), 화제성(virality), 젠더(gender), 브랜드(brands) 같은 필터를 지우기도 한다.예를 들어 슬라이더를 조정해 매우 심각한 뉴스만 골라 볼 수 있고 가벼운 뉴스만 골라 볼 수도 있다. 트롤(troll악플)을 뉴스피드에서 배제할 수도 있고 트롤로 분류된 사용자의 글만 모아볼 수도 있다. 댓글과 공유가 늘어나는 바이럴 콘텐츠만 모아도 인기 없는 글만 볼 수도 있다. 뉴스피드의 성격과 논조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남성의 목소리만 차단하는 버튼? 상업적 콘텐츠나 선거 관련 콘텐츠를 전면 차단하는 기능도 있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는 이른바 스폰서드(sponsored) 콘텐츠를 보지 않을 권리가 없다. 무료로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으니 광고를 견뎌야 할까? 고보에서는 버튼만 한 번 누르면 기업이 올린 자리가 모두 사라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조국 관련 기사를 보고 싶지 않다거나 특정 정당의 기사를 지우고 싶다는 이용자도 꽤 많은 것 같다.젠더 필터도 유용하다. 고보의 분석에 따르면 제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후속하는 친구 중 38%가 여성인 데, 슬라이더를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며 여성이 쓴 게시물 비중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심지어 남성 게시물을 완전히 차단(mutemen)하는 것도 가능하다. 뉴스피드의 분위기가 확 바뀌다. 왜 여자를 차단하는 버튼이 없냐고요? 다른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이미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커먼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고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친구들의 게시물을 검색해 머신러닝 필터로 분류한다. 적당히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만 골라 뉴스피드를 구성할 수도 있고, 자신이 평소 잘 읽지 않는 언론이나 다른 성향의 팔로워들의 콘텐츠를 모아 다른 시각과 논점을 폭넓게 반영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진보(left)와 보수(right) 성향의 정치기사 필터를 각각 달거나 지울 수 있다.고보는 여전히 연구소 차원의 실험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치적 성향의 필터는 기사 내용 분석이라기보다는 출처를 기준으로 허핑턴포스트와 박스, NPR, 슬레이트 등을 왼쪽으로, FOX와 뉴욕포스트, 데일리메일 등을 오른쪽으로, 그리고 USA투데이와 월스트리트저널, CNBC 등을 중립으로 나누는 정도다. 전체적으로 분위기를 파악하는 정도는 가능하지만 정교한 분류라고는 할 수 없다. 주커먼 교수도 몇 가지 한계를 인정하고 있다. 일단 처리 속도가 느리고 트위터는 3시간 전의 게시물만 반영된다. 실시간 뉴스를 확인하는 용도로는 적당하지 않다. 페이스북은 전체 공개된 게시물만 불러올 수 있으며 친구공개로 설정된 게시물을 반영할 수 없다. 머신 러닝 필터가 학습을 계속하고 있지만, 수십억명의 이용자의 패턴을 추적하는 페이스북의 타임 라인과 비교하면, 개인화 서비스의 정밀도가 높다고는 말하기 어렵다.원래 필터 버블을 필터로 해결한다고 하는 접근법에 문제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스님의 뉴스필터가 흑인의 속어를 무례한 표현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어 남성 우월적 견해를 보인다는 지적도 있었다. 처음에 백과의 텍스트를 기계 러닝의 학습 자료로 활용하였으나, 백과 편집자의 90%가 남성이며, 실리콘 밸리의 기술직 근로자 중 흑인이 3%밖에 안 된다는 사실도 이런 결과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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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고보는 알고리즘 리터러시 툴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업데이트에서는 특정 필터를 켜거나 끌 때 게시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제목이 부러지도록 하고 클릭하면 퍼지도록 했다. 알고리즘의 규칙에 따라 뉴스피드가 어떻게 변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줄 뿐 아니라 우리가 소셜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거대 플랫폼의 알고리즘에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일깨워준다.즛카만 교수는 고 보의 비전과 전략을 4개의 “P”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개인이 직접 자신의 뉴스 피드를 설정(personal control)할 수 있고, 둘째, 다양한 목적으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pural in purpose), 셋째,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의 대화를 만들 필요가 있다(public in spirit), 넷째, 이용자가 플랫폼의 가이드라인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participatory in governance)는 것이다.주커먼 교수는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외부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어 최소한의 연구는 물론 이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지우는 것도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호한다는 개인정보를 정작 광고주에게만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게 주커먼 교수의 주장이다.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과 기본 구조가 공개되고 분석이 가능하다면 굳이 페이스북에 돈을 내고 광고를 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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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 돈만 내면 시애틀에 있는 30대 여성과 도쿄의 50대 남자에 맞춘 광고를 노출할 수 있지만 광고가 아니라면 그들의 생각을 읽거나 이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방법이 없다. 영리기업의 영업비밀이라고 감추기에는 알고리즘이 우리 사고와 우리 사회의 토론, 민주주의 담론 구조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는 게 주커먼 교수의 문제의식이다. 민주주의의 도구라고 생각한 소셜 미디어가 이렇게 자본의 도구가 되어서 좋은 것일까.​ 뉴 리퍼블릭(The New Republic)에디터 출신의 프랭클린 포(Franklin Foer)가 쓴《생각을 빼앗긴 세계》5)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코드가 6,000만줄이 지날수록, 해독이 불가능한 고대 문서처럼 되어 버렸다는. 인류 최초로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기계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페이스북은 다이얼을 조심스럽게 돌려 우리가 세상을 바꾸는 방법을 끊임없이 검토하고 있다.알고리즘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무너뜨려 선택의 부담을 없애고 그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몰고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의 행동을 더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는 우월감에 젖은 믿음이다. 생명이 없는 것을 만들던 엔지니어링이 그 근원을 떠나 완벽한 사회를 설계하기 시작한 이래로 그런 엔지니어적 사고는 항상 위험한 존재였다. 그들이 설계하는 세계에서 우리는 단지 나사 같은 부품일 뿐이다 고보의 실험에서 얻을 교훈은 처음부터 완벽하게 공정하고 중립적인 알고리즘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 타임라인에서 직접 옵션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혐오 표현이나 가짜 뉴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통제 권한을 가져야 한다는 게 주커먼 교수의 문제의식이다. 최소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플랫폼 기업을 압박해 공적 플랫폼으로서의 책무를 부여해야 한다는 얘기다. 나는 한국에서도 네이버나 다음이 고보에 맞춘 뉴스피드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고 싶다. 이용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주고 스스로 필터 거품을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선택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정 사안에서 진보성향 뉴스와 보수성향 뉴스를 교차시켜 볼 수 있는 옵션을 주는 것도 좋고, 인기 검색어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성 필터나 정치적 공정성 필터를 두는 것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이정환 / 미디어오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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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 글에 게재된 이선 상주 코만 교수의 발언은 ‘사회적 갈등과 언론’이라는 주제로 2019년 11월 첫날 한국 프레스 센터 19층 기자 회견장에서 열린 한국 언론 정보 학회와 SBS문화 재단 공동 주최 세미나에서 한 발표와 MIT미디어 랩 자료로부터 인용한 것이다. 2)ht중 tps://gobo.social/3)Ethan Zuckerman,, Medium, 2017.11.17.4)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모아 한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5)원제는《World Without Mind:The Existential Threat of Big Tech),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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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클릭하면 줄거리 나와요 ​ 우연히 보게된 만화 인생계주 입니다 가난의 되물림이 참 슬프게 다가왔어요 &39;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데 왜 삶은 더 나아지지 않는걸까?&39;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지 않나요? ​ ​ 얼마전 지인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돈이 많다면 뭘 하고 싶은가 질문이 나왔어요. 소박한 것들에서 많은 감사를 발견하게 하소서. ♡사람이 죽을때 후회하는 세가지♡ ★ 첫째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밥 먹기 위한 하루였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저녁엔 여물통에 머리를 떨군 소가 보이고 달이 떠도 시큰둥한* 달이 뜬다 지난 한 해는 바쁘기만 했지 얼마나 가난하게 지나갔던가 정말 볼품없는* 돼지해였다 시시한 하루에 똑같은 하루가 덧보태져 초라한 달이 되고 어두운 해가 되고 참 시큰둥하고 따분하게*살았다. 거느린 대기업 총수입니다. 혼란스런 3차원 매트릭스에서 자기 자신을 찾을 수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6. 사무엘의 모), 엘리사벳(세례요한의 모) 등은 주로 경건하게 사는 사람들로서 자식이 없어 부끄럽고 안타깝게 지내는 동안 신앙과 인격의 단련을 거쳤고, 가난하고 애통한 심령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어 마침내 하나님의 은혜로 자식을 얻게 된 여인들 입니다. 져야 하지만 만일 교회가 마땅한 일을 감당하지 않으려할지더라도 그동안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설교했던 모습을 흐리게 해서는 안된다 목회자는 죽을때까지 가난하게 살 각오해야 한다 그러므로 주인이 되려는 나 노후를 염려하는 나를 버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노후에 새로운 은혜를 준비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5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좋아집니다 6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다 공장 다니는 여자들이었는데, 큰엄마는 바로 옆방에 사는 아가씨랑 친해졌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