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포럼] 제22회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 2019 관람 후기

#[댄스포럼] 제22회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 2019 관람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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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보고나서 개성있고, 신선하다고 생각했던~~!! ​예상을 뛰어넘는 강렬하고도 열정적인 무대들이 선보여져서~쌍따봉을 날려드리고~ㅎㅎ 내년에도 개최된다면 꼭 관람해야지 했는데, 마침 일정도 맞고해서 보고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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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삶 ​ · &39;말세인의 삶&39; = 밑바닥까지 전략한 인간의 삶 ​ · &39;아이처럼 산다는 것&39; = 인생을 &39;유희&39;처럼 사는 상태 ​ · 미쓰다 고노스케의 성공 3대 요소(가난하게 태어난 것 / 허약하게 태어난 것 / 못 배운 것) ​ · 위대한 지성인 = &39;회의가&39;(허무주의가 아니라 다양한 눈으로 세계를 볼 줄 아는 자유로운 정신을. 점심을 먹은 후, 남해(南海) 여행의 첫 행선지로 남해에서 가볼만한 곳 1순위로 꼽히는 남해 독일마을을 방문하였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물론 이사도 많이 다녔지만 말이다. 동안, 두 번의 출생과 세 번의 죽음이 그녀를 지나간다. 나의 위험한 아내 김윤철(최원영) 멋있는 외모아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셰프이자 레스토랑 대표입니다. 같은 격렬한 전투는 줄어들었다. 거의 시모네타를 위한 헌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셨고 달과 별들로 밤의 빛으로 정하셨다 만군의 여호와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이다 아멘 이 질병의 어둠에도 여전히 빛으로 오신 주 예수님이 계신다 가난과 환란의 어둠을 밝히실 빛이신 분이시다 아멘 주여 이 질병의 어둠에 빛을 비추소서 하지만 그 전에 인간의 죄악과 나약함을 회개하고 주께 돌아오게 하소서. 주일과 겹치는 경우 주일을 기립니다. 이후 김익순이 조부임을 알고 굴욕을 느껴 갓을 쓰고 전국을 유랑하였다. 따른 현재의 재난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가는 코로나 19와 기후변화를 통해 누구나 갖는 위기감이다. ​ ​ ​[단풍] ​ [섬에도 시월은 오고 나무들은 안개를 섞어 만든 물감으로 한 계절을 염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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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Critics’ Choice Dance Festival)은 말그대로 “평론가가 뽑은 젊은 무용가 초청공연”으로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 도전의식 넘치는 무용가들의 공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페스티벌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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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6월 29일~7월 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개최되었고~​기간 내에 날짜를 나누어 총 9팀이 공연하는데, 하루에 3명의 안무가의 무대를 30분씩 보여주는 구성으로 진행이됩니다~(저는 올해로 두번째 관람이었지만, 정말 지루할 틈 없이 시간이 쭉쭉 흘러가요 ㅎㅎ 완전 꿀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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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올해부터는 유튜브를 적극 활용해서 관객과 소통하려는 노력들을 야심차게 기획했더라고요~​하나의 공연이 끝나고나서 무대 정돈 시간을 이용해~유튜브 채널을 통해 각 안무가에게 ‘작품 의도’등을 물어볼 수 있는 ‘질의 응답’시간이 있었거든요! 정말 ‘실시간(Live)’으로 진행된터라, 진행자와 해당 안무가 분들은 시간맞추느라 진땀 뺏을거 같은데, 그 또한 리얼하게 보는 재미가 있었어요 ㅎㅎ ​그리고 어찌나 활발하게 댓글이 올라오던지~후끈 달아오른 현장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유튜브 [댄스뽀럼]을 검색해서 구독하시면 다양한 안무영상 등을 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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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는 댄스포럼 유튜브 구독하면 밀카 초콜릿을 주길래~겸사겸사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갖고 볼 페스티벌이라 구독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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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인 관람 후기 나갑니다~​저는 개막일이었던 6월 29일(토) 오후 8시에 관람했고, 이날의 안무가는 조인호, 김광민, 이지현 이었어요​※후기를 좀 더 빠르게 써서 공연정보를 일찍드렸으면 좋았을텐데, 요즘 너무 바빴다는 변명을 해봅니다 ㅠ 크리틱스 초이스 댄스 페스티벌은 벌써 올해로 22회째를 맞았고,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될거 같으니~관심있는 분들은 [댄스뽀럼] 유튜브 구독도 하시고, 내년에 꼭 챙겨보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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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 카뮈의 동명 소설 ‘이방인’에서 영감을 받은 조인호 안무가의 이방인~!! 총 3장(1장 부조리를 깨닫는다/ 2장 저항한다. 반항한다/ 3장 생각한다. 고로 나는 현대인이다)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2018년 우수안무가였기에 어떤 무대를 보여줄 지 기대를 갖고 관람했습니다~

주변을 조금만 둘러보아도 요즘은 참 개성있는 사람들이 많지요~그러나 개성이 너무 뚜렷하다보면 자칫 ‘쾌팍하다’ 혹은 ‘기행을 한다’ 등 이해 할 수 없는 존재로 분류해 꺼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저 조금 특별할 뿐인데 이들의 ‘이상함’을 감지하고, ‘틀렸다’고 생각하며 교류할 수 없는 다른 카테고리로 밀어버리는거죠~​현대사회는 조직 속에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는게 대부분이고, 이런 세계에서 특별함을 가진 이들은 이방인이 되지 않기 위해 자신을 억지스럽게 포장하면서 거짓과 위선으로 타인과 맞춰가며 살아가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이게 얼마나 부조리한 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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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호 안무가는 이 공연을 통해 관객들에게 보통, 혹은 상식수준 이라는 것은 누가 규정하는 것이며, 이방인이면 좀 어떠 한가? 굳이 그렇게 맞춰서 살아가야 하는가? 등에 대한 견해를 던지고 있었습니다. ​삶에서 부조리를 깨닫는다면, 다수가 옳다고 하는 기준이라도 저항하고, 반항하기를…그리고 생각하며 순응하지 말고 실천하라고 말이죠 ​이방인에 대한 객의 정서를 담은 내용도 흥미로웠지만…외적으로 댄스 퍼포먼스임에도 불구하고, 피아노와 보컬(vocal)이 등장해서 다양하게 안무의 변주를 도운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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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관람한 세 공연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강렬한 인상을 받았던 ~! 첫 장면부터 기이한 사운드와 함께 마치 ‘좀비’처럼 삐그덕대며 움직이는 무용수들의 동작이 꽤나 소름돋게 다가왔어요 ​그래서 불편하면서 동시에…’왜 저런 움직임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물음이 강하게 들어서…덕분에 매우 집중하면서 관람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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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무용수들에게 끌려다니던 여자 무용수의 안무, 왕따를 당하는 개인을 표현한 남자 무용수의 안무 등도 흥미로웠지만~후반에 보여준 퍼포먼스 – 무용수 두명이 마치 사람 인(人)을 만들며 점점 앞으로 나오다가, 다른 사람들을 만나 무한대의 사람인(人人人人…)으로 이어지고, 결국 한데 얽히고 섥히는 과정을 담은 안무 – 가 꽤나 인상적이더라구요​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좋던 나쁘던 어떤 형태를 이루며 살아가는 법이라…자의에 의해 혼자가 될 수도 있고, 왕따를 당해 타의에 의해 혼자가 될 수도 있으며, 서로 대립하고 경쟁하는 경우도 많죠~​이렇게 사회 속에서 다양한 ‘관계맺음’을 하고 있음을 김광민 안무가가 움직임으로 풀어내 ‘감각공유’를 하고있다니~! 쉽지 않은 고민이었을텐데…복잡한 인간관계를 춤의 미학으로 풀어냄에 박수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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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북을 보니, 22회 크리틱스 초이스 페스티벌에 참여한 안무가들 중에서 이지현 안무가가 가장 나이가 어리다고 써있더고요~그래서인지 은 여성 안무가의 색체가 뚜렷하게 보이면서 ‘에너지가 넘치고’ ‘젋고’ 파워풀’한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페스티벌자체가 ‘댄스’에 초점이 있다보니, 각 공연마다 다들 한춤 추는분들이 나오는데도~특히 이 공연에 출연한 여자 무용수들이 춤사위는…뭐랄까? 잘 추는 것을 넘어+카리스마가 돋보였달까?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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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벌레가 되어버린 주인공이 사람들에게 외면당하는 프란츠 카프카의 소설 ‘변신’을 모티브로 만든 에서는 정해진 틀 속에서 ‘평준화’되고, ‘닳아버린’ 상태로 주체적인 삶을 일어버리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표현한 안무들을 선보였습니다. ​인간이란 외형적인 부분을 넘어 사랑, 정, 고유 인격, 가치 등을 지닌 존재인데…만약 사회가 요구하는 주어진 기준에 맞추어 자기 존재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살아간다면….벌레와도 같은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왠지모르게…파워풀한 춤사위의 이면에 담긴 인간의 그늘진 그림자를 보듯, 씁쓸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한복을 계량한 의상과 갓을 쓰고, 벌레가 된 인간의 모습을 구현하고~장구, 가야금, 바이올린을 사용해 동서양의 느낌을 복합적으로 표현해낸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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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클릭하면 줄거리 나와요 ​ 우연히 보게된 만화 인생계주 입니다 가난의 되물림이 참 슬프게 다가왔어요 &39;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데 왜 삶은 더 나아지지 않는걸까?&39;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지 않나요? ​ ​ 얼마전 지인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돈이 많다면 뭘 하고 싶은가 질문이 나왔어요. 소박한 것들에서 많은 감사를 발견하게 하소서. ♡사람이 죽을때 후회하는 세가지♡ ★ 첫째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밥 먹기 위한 하루였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저녁엔 여물통에 머리를 떨군 소가 보이고 달이 떠도 시큰둥한* 달이 뜬다 지난 한 해는 바쁘기만 했지 얼마나 가난하게 지나갔던가 정말 볼품없는* 돼지해였다 시시한 하루에 똑같은 하루가 덧보태져 초라한 달이 되고 어두운 해가 되고 참 시큰둥하고 따분하게*살았다. 거느린 대기업 총수입니다. 혼란스런 3차원 매트릭스에서 자기 자신을 찾을 수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6. 사무엘의 모), 엘리사벳(세례요한의 모) 등은 주로 경건하게 사는 사람들로서 자식이 없어 부끄럽고 안타깝게 지내는 동안 신앙과 인격의 단련을 거쳤고, 가난하고 애통한 심령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어 마침내 하나님의 은혜로 자식을 얻게 된 여인들 입니다. 져야 하지만 만일 교회가 마땅한 일을 감당하지 않으려할지더라도 그동안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설교했던 모습을 흐리게 해서는 안된다 목회자는 죽을때까지 가난하게 살 각오해야 한다 그러므로 주인이 되려는 나 노후를 염려하는 나를 버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노후에 새로운 은혜를 준비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5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좋아집니다 6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다 공장 다니는 여자들이었는데, 큰엄마는 바로 옆방에 사는 아가씨랑 친해졌대.